이성간의 사랑2009/01/30 20:26

남녀 언어의 차이는 사회언어학에서나 관심을 두고 있을 정도이고 화법론에서는 관심을 두고 있지 않으나 앞으로 이에 대해서도 화법론에서는 관심을 두어야 할 것이다. 남녀 언어차의 실상을 알려 주고 학생들에게 관찰 조사를 통해 발표를 시킨다면 이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. 졸고(1995)에서는 여성어의 특징으로 다음과 같은 예를 든 바 있다.


① 여성은 평서문에서도 상승억양이 나타나며 상대방의 동의를 구하기 위해 부가의문문을 자주 사용한다.

②남성이 방언 사용으로 자부심이나 지역 동류 의식을 강하게 갖는데 비해 여성은 신분 상승과 교양의 표지로 표준어 사용을 지향한다. 욕설 사용은 남성이 더 많다.

③해요체를 주로 사용한다. 그 밖에 ‘하우?, 하니?, -더라구요, -거 같아, -거 있죠, 자기, 그이’ 등의 사용이 많다.

④ 감성어법:부사, 감탄사를 많이 사용한다.너무너무, 에그머니, 어머, 어째...’와 같은 감탄

사나 ‘망칙해라, 지겹다, 질색이야, 죽고 싶다’와 같은 감성적 표현도 많은데 이는 여성을 비논리적 존재로 비치게 하여 남녀 의사소통에 장애로 작용할 수 있다.

⑤ 관심어의 차이: 여성의 관심어는 가사, 육아, 요리, 바느질, 의복 등이며 남성의  관심어는 정치, 스포츠, 性, 전문직업의 경향이라 대조적이며 남녀 嗜好言語의 심리에서도 차이를 보여 여성은 ‘뚱뚱하다, 늙다, 무다리’ 따위의 단어를 남자보다 더 싫어 한다.

⑥ 多辯性: 여성이 다변적임은 편견일 수 있으며 남성이 더 다변적이란 견해도 있다.여성은 자녀 양육 때문에 남자보다 잔소리가 많을 수박에 없으며 여성은 남성 지배 사회에서 말하기를 억압 당했기에 대화의 기회가 적은 바 모처럼 知人과 만나 이야기하는 것도 수다스런 것으로 비칠 뿐 실제는 술집에서의 수다스런 남자들처럼 남자가 더 말을 많이 한다는 것이다.

⑦ 協同的 對話: 남성은 여자의 말을 가로채기, 화제의 주도, 침묵 따위로 대화를 지배

하면서 경쟁적 대화를 추구하지만 여성은 맞장구치기로 경험 공유적, 상호 치료적인 협동 적인 대화를 추구한다.

⑧ 曖昧語法:여성의 망설이고 자신없는 듯한(tentative) 말투는 애매어법으로 보여 양다리 걸치는 듯한 발뺌화법으로 비치기도 한다.‘-더라구요,-거 같아요,글쎄요,몰라요’ 등.

⑨ 讚  辭: 여성은 찬사(compliment)를 남성보다 많이 하여, 주로 외모,옷,장식 등에 대한 직설적 찬사가 많으나 남성은 찬사가 드물다.

⑩ 恭遜法: 동의 확인성 부가의문의 사용, ‘응, 그래, 맞아요..’와 같은 맞장구치기, 직접 명령법보다  간접명령(가령 ‘...해 주시지 않겠어요?’처럼 부가의문형의 청원명령), ‘... 해 주셔요’와 같은 공손한 청유 표현이 여성 특유의 공손법을 이룬다.

 

 

출처 : http://cafe.naver.com/commu119/61


저작자 표시
Posted by 은방울꽃

댓글을 달아 주세요

  1. 게시물입니다 멋진 망할 좋은 ! I 바로 에 친구 .

    2012/02/27 00:15 [ ADDR : EDIT/ DEL : REPLY ]


티스토리 툴바